폐암만의 특별한 전조증상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훨씬 빠르게 폐암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폐암 전문의가 말하는 폐암 초기증상 BEST 6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가족력이 있다면 반드시 필독하세요.
폐암 초기증상 BEST 6
1. 기침
잦은 기침은 폐암 초기증상으로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폐암 초기환자의 대부분이 기관지 통증과 동시에 잦은 기침으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우기 때문에 기침은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잦은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된다거나 평소와 다르게 기침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꼭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2. 호흡곤란
폐암 초기증상의 약 절반이 숨 가쁨을 경험합니다. 평소와 다르게 비슷한 운동량으로도 숨이 매우 가쁘고 호흡이 힘들어질 경우 폐에 이상이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편이 좋습니다.
3. 가슴통증
폐암은 다양한 형태의 흉통을 유발합니다. 폐 가장자리의 암세포가 자라는 경우에는 흉막과 흉벽을 침범하여 경직을 동반한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하며, 폐암이 흉벽을 직접 침범하지 않더라도 갈비뼈까지 전이된다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목소리 변화
성대를 제어하는 순환 후두신경은 폐 사이에 공간인 종격을 통과하는데 폐암이 이 신경을 침범하면 성대가 마비되어 목소리가 멈추거나 쉰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평소와 다른 쉰 목소리가 계속해서 반복되고 나아지지 않는다면 검사가 필요합니다.
5. 체중감소
폐암뿐 아니라 거의 모든 암은 필연적으로 체중이 감소하는 초기증상을 보입니다. 이는 암세포가 체내에서 영양분을 흡수해 버리기 때문에 빠르게 체중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평소와 같은 식사 패턴임에도 갑작스럽게 체중이 감소한다면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6. 객혈, 혈담
폐암 초기증상 중 주로 폐 중앙부, 기관지와 가깝게 종양이 위치할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많은 폐암환자들이 해당증상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암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폐암으로 인해 발생되는 객혈은 지혈이 잘 되지 않거나 시간이 갈수록 양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증상
지금까지 알아본 6가지 증상들 외에도 부종, 두통 메스꺼움이나 구토, 식욕 부진 등의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암 자가진단법
1. 기침, 가래가 1~2구 이상 계속된다.
2. 기침할 때 가래나 피가 섞여서 나온다.
3. 목이 자주 쉬고 쉽게 나아지지 않는다.
4. 숨이 차고 호흡할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
5. 두통, 가슴이나 허리통증, 어깨결림이 심하다.
6. 얼굴과 목에 붓기가 심하다.
7. 온몸의 피부색이 검게 변했다.
8. 식욕이 없고 몸무게가 줄었다.
9. 구역질이나 구토를 자주 한다.
10. 이유 없이 갈비뼈가 부러진 적이 있다.
맺음말
지금까지 폐암 초기증상 BEST 6를 말씀드렸습니다. 가족력, 건강상태, 호흡 등을 유심히 체크하고 정기검진에 신경쓴다면 조기발견도 어렵지 않으니 몸관리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