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으로 고민이신가요? 내장지방은 몸매는 물론, 건강에도 매우 안 좋기 때문에 반드시 빼야 합니다.. 지금부터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 및 내장지방 빼는 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장지방이란?
내장지방이란 복강과 내장 사이에 쌓이는 지방을 의미하며, 한번 쌓이면 쉽사리 빠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내장지방의 관리 없이 시간이 지속되면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당뇨 등이 발병될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장지방은 주로 고지방, 고탄수, 고당분 음식을 섭취함에 따라 생기게 되며, 대표적으로 햄버거, 피자, 인스턴트 음식, 육류, 떡, 빵, 기름진 음식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운동 부족 및 스트레스로 인한 잘못된 생활 습관도 내장지방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은 식습관에 따라 큰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은 가장 마지막에 빠진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단식, 운동, 식습관 개선 등 그 어떤 것을 하더라도 꾸준히 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을 빼는 다이어트, 식습관 등의 방법을 실행했을 때 7일 이후부터 유의미한 감소 효과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지방흡입술이 아닌 이상 내장지방만 제거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체지방이 빠지면서 내장지방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내장지방 빼는 법
1. 금주하기
술은 내장지방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술 자체는 칼로리가 높지 않으나 함께 먹는 안주들을 모두 지방으로 축적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내장지방을 줄이려면 기본적으로 금주를 해야 가능합니다.
2. 7시간 이상 수면하기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내장지방을 쌓게 하는 환경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내장지방이 몸에 생기지 않도록 하루 7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저녁 10시~새벽 2시 회복 호르몬이 나오는 시간에는 잠들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3. 탄수화물 줄이기
내장지방의 70% 이상은 탄수화물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인슐린이 분비되고 이는 내장지방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되도록 흰밥, 빵, 떡, 라면 등 정제된 밀가루 음식을 줄여주고 단백질 및 식이섬유의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당분 줄이기
설탕을 많이 먹으면 더욱 빠르게 내장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평소 초콜릿, 아이스크림, 사탕, 젤리 등은 물론, 음식에도 설탕을 적게 넣어 당분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운동을 해도 절대 내장지방을 줄일 수 없습니다.
5. 간헐적 단식하기
12시간 이상 공복이 유지되면 자연스럽게 지방을 에너지로 써 체지방 감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에 12시간 내 식사를 마치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으며, 공복감을 견딜 수 있다면 16:8, 23:1 방법의 간헐적 단식을 통해 내장지방을 좀 더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6. 꾸준한 운동하기
흔히 내장지방을 빼기 위해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웨이트트레이닝이 내장지방을 빼는데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특히 허벅지 근육은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탁월한 역할을 하므로 평소에 스쿼트나 계단 오르기 등을 통해 허벅지를 단련시켜주면 내장지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의 핵심은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하루 이틀해서는 절대 효과가 없으므로 최소 주에 4회 이상 꾸준히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7. 섬유질 먹기
섬유질은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섬유질의 섭취만으로도 내장지방의 수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채소를 많이 먹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과일에도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으나 당분 역시 많기에 내장지방 감소를 위해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콩,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퀴노아 등이 대표적입니다.
8. 식습관 바꾸기
내장지방을 빼는데 가장 핵심은 역시 ‘식습관’입니다. 평소 배부르게 먹는 것이 아닌 적당히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음식의 30%정도는 남기거나 애초에 빼고 먹는 것이 좋으며, 어플을 통해 칼로리를 체크하는 것도 시각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일 2,000칼로리를 넘기지 않으며 포화지방 역시 20g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내장지방 빠지는 기간 및 내장지방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내장지방 관리는 필수입니다. 미루지 마시고 오늘부터라도 내장지방을 빼기 위한 계획을 세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