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두피가려움증 민간요법 8가지, 말끔히 치료된다

by 아르기닌℡Ⅷ 2021. 8. 20.

두피가려움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나요? 머리가 간지러우면 불편할뿐더러 타인에게 지저분한 이미지까지 보이기 때문에 매우 안 좋은데요. 지금부터 두피가려움증 민간요법에 대한 좋은 정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피가려움증 원인은?

두피가려움증은 정말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스트레스인데요.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 쪽에 열이 집중되어 오르게 되고, 이는 두피를 자극시켜 결국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잘못된 샴푸 방법, 헤어시술(염색, 파마), 지루성 두피염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피가려움증 민간요법 8가지

1. 알로에

알로에는 가려움증을 진정시키고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두피가려움증 감소에 탁월한 효과를 줄 수 있는데요. 알로에를 반으로 갈라 끈적거리는 점액 부분을 두피에 골고루 발라주면 됩니다. 15분 정도 충분히 흡수시킨 후, 물로 헹궈주면 됩니다.

 

2. 죽염

죽염은 각질을 제거하고 유분 밸런스를 유지시켜줘 지루성 두피염에 효과적입니다. 죽염을 따뜻한 물에 넣어 충분히 녹여준 후, 그 물로 두피에 마사지하며 발라주면 됩니다. 10분 정도 반복하고, 차가운 물로 헹궈주면 됩니다.

 

3. 청주

청주는 두피가려움증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대야에 물과 청주를 5:5비율로 잘 섞은 후, 머리를 담가 주면 됩니다. 30초 정도 머리를 넣었다 빼주는 것을 반복하며 총 10회가량 해주면 됩니다. 완료되면 따뜻한 물로 헹궈줍니다.

 

 

4. 달걀 노른자

달걀노른자는 두피가 건조하여 심한 각질과 가려움증을 유발할 때 매우 좋습니다. 노른자 2개를 충분히 채친 후, 두피에 발라 20분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노른자는 두피는 물론, 머리카락에도 영양을 전달하기 때문에 머릿결 회복에도 좋습니다.

 

5. 금잔화

금잔화는 중국에서 두피가려움증에 자주 쓰이는 약초입니다. 워낙 효과적이라 두피 개선 샴푸에도 많이 함유되곤 하는데요. 금잔화 티백을 사서 물에 충분히 우린 후, 머리를 감아주면 확실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레몬그라스 오일

레몬그라스 오일은 건선 두피로 인한 두피가려움증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200ml에 레몬그라스 오일 5방울을 넣고 잘 섞어 머리에 발라주면 됩니다. 20분 정도 후에 미지근한 물로 헹궈주면 되며, 만약 두피가려움증이 심하다면 원액으로 마사지하듯 발라줘도 좋습니다.

 

 

7. 페퍼민트 오일

페퍼민트 오일은 특유의 청량감으로 두피가려움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줍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쿨 샴푸에 페퍼민트 오일에 들어있는 멘솔을 넣곤 하는데요. 샴푸에 페퍼민트 오일을 3방울 넣고 머리를 마사지 해준 후 감아주면 됩니다. 페퍼민트가 첨가된 샴푸보다 직접 오일을 섞어 쓰는 것이 두피가려움증 해소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8.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두피가려움증은 감소시키고, 더불어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시켜줍니다. 올리브 오일 5방울을 두피에 발라 꼼꼼하게 마사지해주듯 발라주면 됩니다. 30분이 지난 후 따뜻한 물로 충분히 헹궈주면 마무리됩니다.

 

두피가려움증 민간요법 주의사항

 

두피가려움증에 민간요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천연이라 부작용이 덜하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두피가려움증 치료 약이나 샴푸는 화학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오히려 두피를 더욱 자극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민간요법이라고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피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잘못된 사용방법에 의해 가려움증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민간요법을 하기 전에 팔에 먼저 발라보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두피가려움증 민간요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피가 간지러우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정도로 매우 고통스러운데요. 90% 이상은 두피에 열이 몰리는 것이 원인이니, 두피 쿨링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일시적으로 열을 내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