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보통 개당 1백만원이 넘기 때문에 부담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에 따라 발치 후에 도 임플란트를 미루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발치후 임플란트 안하면 위험한 이유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치 후 임플란트 안하면?
1. 잇몸 뼈가 녹습니다
잇몸뼈를 살려서 발치를 했다면 반드시 의사가 권하는 시기에 임플란트를 해야 합니다. 시기가 지나게 되면 뼈가 잇몸뼈 수축으로 인해 임플란트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치조골 이식까지 함께 받아야 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30~50만원 가량 더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2. 소화장애가 발생합니다
임플란트를 가장 많이 하는 어금니는 저작 활동의 중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처음에 발치했을 때는 큰 불편이 없는 듯 보이나, 음식물을 잘게 부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불량, 더부룩함,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장기간 계속되면 위염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3. 치아가 쓰러집니다
치아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면서도 서로 받쳐 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발치가 되면 버팀목이 없어지기 때문에 주변의 이가 쓰러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임플란트를 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이 전체의 치열이 흐트러지는 최악의 상황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치아를 깎거나 교정 등의 추가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몇 배의 비용을 낼 수도 있습니다.
4. 충치를 유발합니다
치아에 공간이 생긴 채로 시간이 지속되면 치아의 높낮이, 치간 등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음식물이 낄 가능성이 점점 높아집니다. 이에 따라 충치의 가능성도 덩달아 높아지게 되며 향후 신경치료, 크라운 등으로 비용이 추가되게 됩니다.
발치 후 임플란트 언제?
발치 후 임플란트는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시기가 정해지게 됩니다. 인공 뼈를 이식했다면 잇몸에서 자리 잡을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보통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니, 치과 스케줄에 맞게 꾸준히 방문하셔야 합니다.
※ 임플란트 비용
임플란트는 종류별로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메탈, 금, PFM, PFG, 올세라믹, 지르코니아 등이 있으며, 보통 100만원 초중반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임플란트 관리법
임플란트 수명은 평균 15년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잘 관리되었을 때이며, 짧게는 10년 만에 바꿔야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그만큼 임플란트 수술보다 그 후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관리법은 어떻게 될까요?
1. 칫솔질을 꼼꼼히 합니다
치아 관리의 핵심은 칫솔질입니다. 식후 30분, 하루 3번 꼭 칫솔질을 하되, 구석구석 닦아주어야 하는데요. 치간 칫솔과 치실을 이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해주고, 칫솔은 1~2개월에 한번씩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1년에 한 번씩 치아 정기검진을 받습니다
치과는 보통 통증이 없으면 방문을 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치아 관리에 매우 안 좋습니다. 6개월마다 한 번씩 방문해서 구강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으나 쉽지 않으므로 못해도 1년에 1회는 꼭 치아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석과 치태만 제거하여도 임플란트를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이를 악물면 안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수면 중에 무의식 적으로 이를 악무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임플란트를 약하게 만들고 나아가서는 흔들리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이에 따라 평소 악무는 습관을 하지 않도록 인식하며, 혹여 잠자면서 이를 갈거나 악무는 것이라면 수면용 마우스 피스를 구입해 착용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4. 질기고 딱딱한 음식은 피합니다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충격에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에 따라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먹을 경우, 나도 모르게 임플란트가 빠질 가능성이 있는데요. 되도록 치아에 무리를 주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발치 후 임플란트 안 하면 위험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임플란트 비용 때문에 부담스러운 거 알고 있습니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임플란트를 미루다가 3~4배가 넘는 견적이 나올 수도 있으므로 제때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