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현 증상 및 질환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100% 탈출후기

by 아르기닌℡Ⅷ 2021. 8. 11.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고생이신가요? 저는 1년 동안 고생을 하다가 병원의 도움 없이 자연치료를 하게 되었는데요. 지금부터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 있는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나오는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역류 증상이 있어도 큰 증상이 없이 금방 정상으로 돌아오나 이를 방치할 경우 위식도 괄약근이 헐거워지면서 심한 불편감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은 증상도 매우 다양합니다. 초기에는 속에 불을 지른 듯한 쓰림이 느껴지고, 잔트림, 신트림 등이 발생합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소화가 되지 않는 듯이 목에 이물감이 발생하고, 가슴이 답답해 음식 섭취가 불가해지기도 합니다. 10년 이상 장기간 역류성 식도염을 앓을 경우 식도암의 위험을 높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를 하려면 좋은 걸 먹는 것보다 평소 생활습관을 변화시켜주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평소에 위식도를 자극하는 행동들을 절대 금해야 하는 것인데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위와 식도를 자극하는 음식들은 역류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짜고 매운 음식은 물론,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과한 밀가루 요리 등은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위해서는 순하다고 생각 드는 정도의 양념이 된 요리들만 먹는 게 바람직합니다.

 

 

2. 취침 전에 음식을 피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가 헐거워져있기 때문에 소화도 되기 전에 누우면 역류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특히 취침 4시간 전에 모든 음식 섭취를 끝내야 하며, 되도록 물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어도 저녁 8시 이전까지만 음식을 먹어주는 게 적당합니다. 더불어 잠을 자지 않더라도 음식을 먹은 후 바로 눕는 행동도 금해야 합니다.

 

3.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비만인 경우, 복부에 압력이 높아져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에 고지방 음식을 자제하여 내장비만이 쌓이는 것을 줄여주고,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여 체중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달라붙는 하의를 피합니다.

스키니진, 벨트, 복대 등 배를 압박하는 이 같은 패션용품들은 모두 역류성 식도염을 심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배는 자연스럽게 두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인위적으로 압박을 가해 복압을 높이면 해당 질환이 더욱 악화되게 됩니다.

 

 

5. 음주를 하지 않습니다

술은 위산을 과다분비하게 하고, 역류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더불어 평소 음식의 양보다 더 많이 먹게 만들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술을 마셔야 한다면, 최대한 물을 많이 마시고 무의식 중에 안주를 과하게 먹지 않도록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6. 과식, 폭식을 금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평소 먹는 양에 70%정도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배부르다의 느낌이 아닌 허기가 없어지는 정도로 먹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데요. 과식, 폭식을 하게 되면, 위가 받아들일 수 있는 양을 초과하기 때문에 역류가 일어나게 되며 위식도는 더욱 헐거워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7. 위식도에 좋은 음식을 먹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좋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섬유질 성분이 위의 염증을 빠르게 감소시켜주고 음식 소화를 촉진시켜 역류가 되지 않도록 돕습니다. 양배추는 깨끗이 씻은 다음에 날 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밖에도 위산으로 인한 속 쓰림을 막아주는 생강, 항염 항균에 좋은 꿀, 그리고 생강, 연근, 감자, 우엉, , 바나나 등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좋은 음식을 드실 때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한 후에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후기

저는 역류성 식도염을 1년이상 앓았습니다. 처음에는 속 쓰림 정도만 나타났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가습 답답함이 심해졌습니다. 어느 순간이 되자 음식을 먹고 하고 막히는 증상이 나타났으며 숨이 잘 안 쉬어질 정도로 힘들어 숟가락을 내려놓은 것이 부지기수였습니다.

 

 

혼자 있을 때 그러면 다행이지만 모임이 있는 자리에서 이런 증상들은 매우 견디기 힘들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바로 병원을 방문, 위산 분비 억제제를 받아 1달간 먹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간동안 완화되는 것일 뿐 장기적인 치료의 측면에서는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를 위해 매일 양배추 우엉차 과식금지 자극적인 음식 금지, 4가지를 무조건 지켰습니다. 그렇게 1개월이 지나자 속 쓰림 현상이 확연히 없어졌고, 6개월 동안 관리하자 말끔히 증상들이 사라졌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및 후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변화 없이는 절대 치료될 수 없습니다. 이점 염두해지고 역류성 식도염 좋은 음식과 함께 쾌차하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