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료 및 수술

자궁적출술 후유증 12가지, 이정도로 위험합니다

by 아르기닌℡Ⅷ 2021. 8. 19.

자궁적출술을 고려하고 계시나요? 자궁적출술은 수술 후 수많은 후유증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신중히 판단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자궁적출술 후유증에 대해 좋은 정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적출술이란?

자궁적출술은 자궁의 비이상적 질환 및 종양, 암 재발 등의 이유로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이며, 다른 말로 자궁절제술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자궁을 적출하면 임신을 할 수 없을뿐더러 장기간 생존율도 떨어뜨린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대안이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시행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폐경 여성도 자궁적출술 후, 장기간 생존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적출술 비용

자궁적출술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일반적으로 70~130만원 정도의 수술 비용이 발생합니다. 만약 특정 질환으로 인해 고난이도의 자궁적출술이 예상될 경우, 대형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하며 이는 일반병원의 약 2~3배 금액이 책정됩니다.

 

자궁적출술 후유증 12가지

1. 배뇨 장애

방광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이에 따라 소변을 본 이후에도 시원하지 않은 잔뇨감과 요실금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골다공증

뼈의 강도가 현저히 떨어지게 되며 등 통증, 골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골다공증에 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3. 수면 장애

수술 후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가수면 상태로 잠을 자는 경우가 많으며, 심하면 불면증으로 인해 잠이 들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성격이 예민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4. 무기력감

몸에 힘이 없는 무기력감에 시달립니다. 누워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게 됩니다. 심하면 일상생활 중에 다리가 풀려 주저앉기도 합니다.

 

 

5. 골반 통증

자궁적출술 환자의 70% 이상이 골반에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갑자기 골반이 뒤틀리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고, 한번 시작된 통증은 30분 이상 지속되곤 합니다.

 

6. 우울증

우울증은 자궁적출술 후 대부분의 환자가 겪는 증상입니다. 더 이상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다는 자괴감에 빠지게 되고, 이는 의욕상실, 식욕감퇴, 감정기복 등의 현상이 동반됩니다.

 

7. 아랫배 통증

아랫배를 마치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허벅지까지 통증이 넓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8. 성욕 감퇴

자궁적출술을 하면 자연적으로 질이 위축되고 건조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성교통이 극심하기 때문에 성관계를 피하게 됩니다. 더불어 감정적으로도 성관계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9. 수술 부위 통증

자궁적출술은 일반적으로 개복술로 진행되기 때문에 향후 수술 봉합 부위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줄어들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트라우마로 인해 통증이 심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0. 건망증

기억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잘 알고 있었던 명칭이나 이름을 까먹는 경우가 많아지며, 갑작스레 생각이 나지 않아 답답하다는 생각이 잦아지게 됩니다.

 

11. 피로감

심한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에 항상 몸이 무거운 느낌이 나고, 의욕적으로 행동할 수가 없습니다. 휴식이나 잠을 통해서도 쉽사리 해소되지 않는 특징이 있으며, 두통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12. 노화

자궁을 적출하면 눈에 띄는 노화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피부가 칙칙해지고, 주름이 깊어진다는 느낌을 받게 되며, 피부탄력도도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더불어 얼굴이 붉어지는 홍조까지 발생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위축되기 쉽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자궁적출술 후유증 1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자궁적출술을 받은 여성의 50%가 말씀드린 후유증 중 3가지 이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자궁적출술은 최소 3곳 이상의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더불어 후유증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가족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항상 따뜻한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