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료 및 수술

췌장암 수술 명의, 생존율 높일 수 있습니다.

by 아르기닌℡Ⅷ 2021. 8. 18.

췌장암 수술 명의를 찾고 계시나요? 췌장암은 수술과 치료과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특히 의사를 잘 만나야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췌장암 수술 명의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췌장암이란?

췌장은 배꼽과 명치 사이에 위치한 소화기의 일종으로 음식물 소화 및 혈당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췌장암은 머리, 몸통, 꼬리 부분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증상 및 수술 정도가 달라지는 특징이 있으며, 암 중에서 예후가 가장 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복통, 배변장애, 황달, 체중감소, 식욕 저하, 지방변, 오심, 구토, 식후통증, 갑작스런 당뇨

> 췌장암 환자의 약 90%는 무증상으로 시간을 지체하게 됩니다.

 

 

췌장암 전이 속도

췌장암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을 타고 빠르게 전이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암 중에서도 전이속도가 매우 빠른 편에 속하며, 1~2개월만에 초기에서 3~4기로도 발전할 수 있어 무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주변 장기로의 전이로 인해 수술이 어려운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췌장암 생존율

췌장암이 무섭다고 알려져 있는터라 대부분의 환자들은 진단을 받자마자 이제 끝이구나라고 체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병기에 따라, 세포의 분화 정도에 따라, 장기 생존이 가능하며, 항암치료만 잘 맞는다면 3년 이상 건강하게 살 수 있으니 절대 좌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 췌장암 생존율(3년 이상)
1기 생존율 55.7%
2기 생존율 20.4%
3기 생존율 4.9%
4기 생존율 3%
*이는 단순 수치일 뿐, 생존 가능성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췌장암 수술비용

췌장암은 내시경이나 CT등 기본 검사로 발견되기 어렵기 때문에 MRI, PET-CT, 복부초음파 등 다양한 검사가 이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대부분 2일 이상 입원을 하여 검사하게 되며, 300만원 내외정도의 검사비용이 발생합니다. 췌장암 부위를 절제하는 췌장절제술은 약 1천만원의 수술비용이 발생하며, 수술이후 한달정도 입원 치료를 받게 됩니다.

 

보통 검사, 수술, 치료까지 약 1,500만원 정도의 금액이 소요되며, 환자의 상태 및 병원에 따라 2천만원이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만약 췌장이식술을 받는다면 3,000~4,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며, 매월 약과 검사를 위해 30만원 정도의 금액이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췌장암은 사실상 수술하는 환자보다 항암 및 방사선 치료를 하는 환자가 훨씬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암치료 후, 면역 병원(암 전문 요양병원)에서 요양치료를 하기 때문에 케어 비용이 꽤 많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연간 평균 6,000만원 이상 금액을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췌장암 수술비용 요약
췌장암 검사 : 300만원
췌장절제술 : 1,000만원
수술 후 입원 : 200~300만원
췌장이식술 : 3,000~4,000만원
항암치료+요양병원 : 연간 6,000만원(평균)
*이는 보편적인 금액이니 참고정도 하시면 됩니다.

 

췌장암 수술 명의

가톨릭대의정부성모병원 간담췌외과 김기환 교수

서울대병원 간담췌외과 김선희 교수

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김태유 교수

순천향대부천병원 소화기내과 문종호 교수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심찬섭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간담췌외과 윤유석 교수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간담췌외과 이우정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간담췌외과 한호성 교수

 

 

맺음말

지금까지 췌장암 수술 명의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모든 암이 그렇듯 기본적으로 마음을 다잡고 이겨낼 수 있다는 정신력이 있어야 암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좌절하지 마시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치료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쾌차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