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으로 드라마틱하게 바뀌는 얼굴을 꿈꾸시나요? 하지만 이런 핑크빛 효과 이면에는 엄청난 부작용도 존재해 있습니다. 지금부터 치아교정 후회하는 5가지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치아교정’이란?
치아교정이란 비정상적인 치아의 배열, 부정교합 등으로 인해 저작 활동 또는 외모에 부정적인 영향을 줌에 따라 이를 고르게 만들어주는 시술법입니다. 미용적으로도 탁월한 이미지 개선효과를 주기 때문에 한편에서는 치과에서 하는 성형수술이라고 불릴 정도입니다.
치아교정 후회하는 5가지 이유
대부분 미디어를 통해 치아교정의 좋은 부분만 보곤 합니다. 하지만 치아교정 부작용이 만만치 않아서 이를 후회하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과연 치아교정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턱관절 장애
치아교정은 시술의 특성상 턱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에 턱관절 장애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큽니다. 입을 벌릴 때마다 “딱”하는 소리가 나며, 찌릿한 통증으로 수면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치아교정 중에는 교정장치의 강도를 조정해서 이 같은 턱관절 장애 현상을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정이 완료된 후, 이는 고스란히 후유증으로 남아있을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통증, 두통 등을 유발하곤 합니다. 턱관절 장애는 기간이 지속되면 현기증, 식욕저하, 만성 피로, 집중력 저하 등에 시달리게 되므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2. 치근 흡수
치근 흡수는 치근에 위치한 상아질과 사기질이 손상되어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통 교정의 강도가 환자의 치아의 힘보다 무리하게 컸을 때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치아가 약해지게 되고, 약한 충격에도 치아 자체가 흔들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일단 치근 흡수가 발생하면 치아교정을 자체를 중단하고 신경치료를 통해 환자의 통증을 없애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한 번 치근 흡수가 일어나면 치아 자체가 약해지기 때문에 구강 내 여러 문제들을 유발하게 되며, 환자에 따라서는 교정을 완료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치아우식증
치아우식증은 치아의 표면을 덮고 있는 법랑질이 손상되면서 발현되는 질환입니다. 이는 교정으로 인해 치아 청결에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표면이 벗겨지고 충치가 발생하는 것인데요. 음료를 마시면 이가 심하게 시리고, 더불어 단맛에 예민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리고 찌릿한 통증이 지속되기 때문에 음식 섭취에 심한 불편감을 느끼게 되고 치아우식증의 특성상 넓은 범위의 치아가 손상되기 때문에 환자들의 고통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크라운, 신경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치아 손상 정도가 심하면 발치를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4. 잇몸 퇴축
잇몸 퇴축은 치아교정으로 인해 치아가 움직이면서 치근이 외부로 노출되는 것입니다. 치아가 유독 길어보이거나 마치 치아 사이에 구멍이 생긴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잇몸 퇴축이 발생하면 정상적인 치아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치아교정에 대한 후회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잇몸 퇴축은 정도에 따라 잇몸 이식술을 진행할 수도 있으며, 치아교정은 치아 상태를 고려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5. 재발
치아는 기본적으로 회귀하려는 특성이 있습니다. 즉, 치아교정을 하고 난후에도 원래의 치아로 돌아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교정이 끝난 후에도 유지 장치로 회귀 작용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회귀 작용이 언제까지 일어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유지장치 착용 기간을 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만약 교정 전으로 돌아갈 경우 2년 가까운 시간과 돈을 허비하였다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후회를 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부작용 사례
온라인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 보면 치아교정으로 인한 부작용 및 후유증에 시달리는 분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치아교정 전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어떤 이유에서 일까요?
A씨 “60대 노인처럼 됐어요”
A씨는 치아교정 과정 중 치근이 삭아버리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60대 노인의 치아상태로 변해버렸으며, 저작 활동이 쉽지 않아 소화불량, 두통 등에 시달린다고 밝혔습니다. 본래 치아가 매우 건강한 편에 속했는데 치과에서는 교정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고 말해 난감한 상태라고 합니다.
턱이 마음에 들지 않아 미관상 결정하게 된 치아교정으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없는 후회를 하고 있는 것인데요. 그녀는 치아교정은 단순한 치과치료가 아닌 위험한 성형수술이라 생각하며, 이를 하겠다는 사람이 있으면 말리고 싶다 밝혔습니다.
B씨 “이전처럼 씹는 것이 힘들어요”
B씨는 본래 치아교정에 대한 생각이 없었는데,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말에 이를 결심했다고 합니다. 당시 발치교정을 진행하였는데, 이로 인해 안타깝게도 저작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됐으며, 치열 역시 눕고 벌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됐습니다.
미관상으로도 매우 안 좋아졌기 때문에 이전으로 돌아갈 수만 있다면 무엇이든 하고 싶다 밝혔습니다. 특히 저작능력의 저하로 인해 음식을 먹는 즐거움을 느낄 수 없어 많이 힘들다고 말했으며, 지인이 치아교정을 한다고 하면 뜯어말리고 싶다고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치아교정 후회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아교정을 통해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이와 달리 큰 고통을 안고 평생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리스크가 큰 시술인 만큼 충분한 고민 후 결정해야 하며, 최소 2곳 이상의 치과 상담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