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료 및 수술

치질수술 회복기간, 아프진 않을까?

by 아르기닌℡Ⅷ 2021. 8. 17.

치질수술을 고려중이신가요? 치질수술은 수술 전보다 수술 후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치질수술 회복기간 및 관련 정보에 대해 상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수술이란?

치질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항문의 혈관이 탄력을 잃으면서 항문 안 또는 밖으로 피부가 늘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치질 수술은 이를 제거한다 하여치핵 절제술이라 불리고 있으며 환자의 상태 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수술법을 정하게 됩니다.

 

치질수술은 일반적으로 30~40분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부분 척추 마취 후에 진행됩니다. 치질 수술이 난이도가 높은 수술은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빨리 끝나지만, 치핵의 위치, 정도에 따라서 1시간 이상이 걸리기도 합니다.

 

 

치질수술 비용은 얼마일까?

치질수술은 평균 50~6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아쉽게도 치질수술은 비급여 항목이 많기 때문에 수술 관련 실비보장이 크지 않으며, 입원이 진행되면 비용은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반 종합보험의 경우, 치질 수술을 제외하는 상품이 많기 때문에 가입 시 이를 꼭 체킹해야 합니다.

 

치질수술 회복기간은 어떻게 될까?

치질수술 회복기간은 완치까지 6주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약 3주간은 항문에서 분비물이 계속 발생되기 때문에 1시간마다 거즈를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더불어 하루 3회 이상 따뜻한 물에 좌욕(37~38)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를 통해 치질수술 회복은 물론, 통증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 치질수술 회복기간 중 통증에 대한 걱정이 많으십니다. 대부분 수술 후 1주 정도 쑥쑥 쑤시는 듯한 통증을 일시적으로 경험할 수는 있으나 강도가 세지 않기 때문에 통증으로 인한 일상의 불편함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회복기간 중 대변 처리는 어떻게?

치질 수술을 했기 때문에 대변처리를 조심해야 합니다. 간혹 사람에 따라서는 대변을 보는 것이 무서워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자칫 변비를 만들 가능성이 있어 좋지 않습니다. 음식은 식이섬유 위주로 먹어주며, 물을 하루 2L 이상 섭취하면 대변을 보는데 힘들지 않습니다.

 

한 달간은 대변 후 절대 휴지를 써서는 안 되며, 샤워기를 이용하여 대변을 씻어내야 합니다. *비데는 항문에 집중적으로 물을 쏘기 때문에 수술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변의가 느껴진 다음에 화장실을 가는 것이 좋으며, 변기에 5분 이상 앉아있지 않아야 빠르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치질수술 부작용은?

치질수술은 기본적으로 부작용이 크지 않은 수술입니다. 수술 초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나 보통 5일 이내에 멈추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만약 7일이 지나도록 심한 출혈이 계속된다면 이는 부작용의 우려가 있는 것이므로 병원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치질은 대변이 닿는 항문을 수술하는 것이므로 그만큼 감염의 우려도 큽니다. 이에 따라 항문의 농양, 고열 등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심하면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장시간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혹여 치핵의 과도한 절제 또는 마취로 인해 항문소양증 또는 변실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치질수술은 재발이 잦다?

흔히 “치질수술은 재발이 잦아 수술이 큰 의미가 없다“라고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현대의학 기준으로 매우 잘못된 정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전과 달리 완벽하게 치핵을 절제할 수 있기 때문에 재발률은 현저히 낮다고 할 수 있으며,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만 잘 관리된다면 더 이상 치질의 발생은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치질수술 회복기간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치질 수술은 절대 창피한 것이 아닙니다. 초기에는 수술 없이 바르는 약만으로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현되면 바로 병원에 방문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