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항암 치료에 좋은 음식 BEST 6

by 아르기닌℡Ⅷ 2023. 2. 13.

항암치료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 또는 사멸시키면서 정상세포들까지 공격하게 됩니다. 그래서 항암치료 중에는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음식위주로 식단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항암 치료에 좋은 음식 BEST 6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암 치료에 좋은 음식 BEST  6

항암 치료에 좋은 음식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암 환자들에게 각광받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과연 어떤 게 있을까요?

 

 

닭발곰탕

닭발곰탕은 항암치료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항암치료 중에는 호중구 수치가 떨어지게 되는데 닭발곰탕이 호중구수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되고 기력회복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암환자가 많이 먹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 환자들 중 90%가 먹는다는 닭발곰탕 환자영양식이 있는데요. 해당 제품이 궁금하시거나 구매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과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이라 낮은 칼로리로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와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관에 쌓인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펙틴이라는 성분은 발암물질과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배설을 촉진시켜 주므로 항암으로 인한 변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염증, 심혈관 질환 및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항암 특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항암 치료 중인 환자들이 자주 챙겨 먹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블루베리에는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C는 물론 비타민E, 칼슘, 철, 망간 등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이 18종이나 들어있습니다. 특별한 점은 파이토케미컬 영양소인 안토시아닌인데, 블루베리에는 386mg의 안토시아닌이 있으며 항염효과와 면역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K, 비타민A를 비롯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체네에 각종 염증과 활성산소를 제거해 줘서 항암에 효과적이고 암세포의 증식도 막아줍니다. 또한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대표적인 항암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루틴, 단백질, 당질, 칼륨, 각종 비타민군이 함유되어 있는데, 구연산과 사과산은 우리 몸에 쌓이는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기 때문에 피로해소나 두통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군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이나 영양제로 섭취해야 하며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어서 사용하도록 도와줍니다. 토마토에 특히 많은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소고기

항암치료 시에는 부득이하게 골수억제와 단백질 성분이 파괴되므로 반드시 음식으로 보충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쩔 수 없이 음식섭취가 힘들다면 보조식품이나 약물로 보완을 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몸에 잘 흡수되고 효율이 높은 육류 섭취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소고기는 기름이 적은 살코기 부위로 삶거나 찌는 조리법을 추천합니다. 굽거나 튀기는 과정에서 유해물질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암치료 중 피해야할 음식

항암 환자에게 좋은 음식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항암환자에게 해가 되는 줄 모르고 먹는 것들이 많은데요. 과연 어떤 음식이 있을까요? 하단 링크에서 항암 환자에게 나쁜 음식을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항암 치료에 좋은 음식 BEST 6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암치료 중 식단을 준비할 때 환자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여 좋은 음식만 너무 섭취하려고 하기보다는 영양소가 높고 흡수가 잘되는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게 면역력 강화를 통해 암을 이겨낼 힘을 기를 수 있고 삶의 질 또한 올라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