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현 증상 및 질환

꼬리뼈 통증 원인 4가지 및 완화 방법 총정리

by 아르기닌℡Ⅷ 2021. 10. 12.

꼬리뼈 통증 때문에 고생하고 있으신가요? 꼬리뼈는 단순 충격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지금부터 꼬리뼈 통증 원인 및 완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꼬리뼈 통증 원인

꼬리뼈가 왜 아픈지 알아야 이에 맞는 방법을 써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꼬리뼈 통증은 크게 4가지 정도로 나누어지는데요. 어떤 게 있을까요?

 

 

1. 꼬리뼈 골절

꼬리뼈 골절은 직접적인 충격을 받아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보통 스키, 스노우보드, 스케이트, 자전거 등을 타다가 넘어져 다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충격에 따라서는 일어서지도 못할만큼 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보통 꼬리뼈 골절 통증은 쑤시고 찌릿한 통증이 나타나며 충격의 정도에 따라 1~2주 정도 휴식을 취하면 점차 호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격이 심했었다면 혹여 꼬리뼈가 잘못 붙어 만성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꼬리뼈 주변부가 광범위하게 아프다면 꼬리뼈에는 이상이 없으나 근육 또는 인대의 손상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며, 이는 조금만 만져도 큰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2. 이상근증후군

이상근증후군은 고관절 연결부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허벅지 뒤쪽부터 발, 다리, 사타구니, 허리, 항문 등에 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더불어 감각이 이전과 다른 느낌이 나며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3. 허리 디스크

허리에 충격을 받거나 장기간 잘못된 자세, 생활습관으로 인해 허리디스크가 발병한 경우 꼬리뼈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는 허리와 꼬리뼈를 기점으로 엉덩이, 목까지 찌릿하고, 저린 느낌이 계속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의 범위가 점차 넓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는 특히 앉았다 일어날 때나 누웠다 앉을 때 통증이 극심하며 찌릿함 때문에 몸을 움직이는 것이 어렵습니다. 방치할 경우 하반신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주저 않기도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다 위험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최하단에 허리디스크 자가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 링크 걸어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4. 출산 후유증

출산 시 골반에 심한 충격이 일시적으로 가해지게 됩니다. 보통 골반이 틀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눕거나 일어나는 것이 쉽지 않으며 움직이는데 제한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심하면 찌릿한 느낌이 계속 들어 걷는 것조차 힘들어지게 됩니다.

 

꼬리뼈 통증 완화 방법

1. 냉찜질을 해주세요.

얼음팩을 수건으로 감싼 후 10분씩 냉찜질을 해주면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루 3회 정도 반복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으며, 한 번에 30분 이상 하게 되면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시간은 꼭 지켜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통증 방석에 앉아주세요.

시중에 통증 방석 또는 치질 방석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는 마치 변기처럼 정가운데가 뚫어져있어 엉덩이에 압력을 줄여주기 때문에 통증을 훨씬 줄여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앉아서 일을 하는 시간이 긴 직장인이나 학생이라면 반드시 통증 방석을 구매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앉아있는 시간은 꼬리뼈에 계속된 무리를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간 중간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50분 앉아있었다면 최소 10분 정도는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며 하체에 압박을 줄여주어야 합니다.

 

4. 자세를 바로 해주세요.

허리 디스크 환자의 대부분은 잘못된 자세를 오랜 기간 유지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의식적으로 자세를 항상 바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TV나 컴퓨터 주변에 정 자세 사진을 붙여놓고 의식적으로 따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배변습관을 바로 잡아주세요.

잘못된 배변습관은 꼬리뼈 통증은 물론 치질까지 유발합니다. 배변은 무조건 신호가 왔을 때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으며, 만약 5분 이상 지체된다면 일어나서 압력을 한 번 풀어주고 다시 앉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더불어 평소에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어 배변이 쉽게 나올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6. 심하다면 통증약을 복용하세요.

만약 통증이 심하다면 이를 단순히 이겨내기 보다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부프로펜과 아세트아미노펜이 대표적이며, 약국에 방문하여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진통제는 치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완화되는 느낌이 없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꼬리뼈 통증 원인 4가지 및 완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의자에 앉다가 또는 스쿼트 같은 운동을 하다가 꼬리뼈가 다치곤 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허리디스크 자가테스트 및 MRI비용 100% 총정리

허리 통증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허리디스크는 일상생활을 어렵게 할 만큼 심한 통증을 유발하곤 하는데요. 지금부터 허리디스크 자가테스트 및 MRI 비용 등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

health.anytimetopic.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