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으로 힘드신가요? 두통은 증상과 발현 위치에 따라 관련 병원이 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두통 병원 어디로 가야 할지에 대해 좋은 정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통 병원 어디로?
“두통 병원 무슨 과로 가야할까?”라고 물으면 대부분 신경외과를 많이 떠올립니다. 하지만 증상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자신의 두통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 후, 적정 과를 찾아가면 과정, 절차를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내과 : 두통 + 소화불량, 더부룩함, 구역, 구토감 등이 동반될 때
가정의학과 : 두통 + 몸에 특정할 수 없는 통증, 불편감이 있을 때
수면의학과 : 두통 + 인해 심한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을 때
두통 클리닉 : 극심한 두통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때
신경외과 : 가벼운 두통이 반복될 때
두통 병원은 단순 두통인지, 다른 증상을 동반하고 있는지에 따라 병원이 달라진다고 보면됩니다. 가벼운 두통만 있다면 신경외과를 가면 되나, 만약 두통이 너무 심해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면 대학병원에 있는 ‘두통 클리닉’을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두통과 더불어 특정할 수 없는 몸에 산발적은 통증, 경직, 불편감 등이 나타날 때는 가정의학과에 방문하여 신체 전반적인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두통 부위별 원인별, 무슨과?
1. 머리가 으깨지는 것 같은 두통
머리를 으깨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면 이는 뇌혈관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럴 경우 일시적으로 극심한 통증이 오기 때문에 생활이 힘들 정도일텐 데요. 해당 증상은 대학병원의 ‘두통 클리닉’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단, 언제부터 두통이 시작됐는지 곰곰이 생각해보고 전문의에게 이를 전달해야 합니다.
2. 뒷머리를 찌르는 듯한 두통
후두부 부분에 마치 번개가 치는 듯 찌릿한 두통을 느낀다면 이는 ‘후두신경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주로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신경이 눌렸을 때 발생하게 되는데요.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세를 바로잡아도 2주 이상 증상이 계속된다면 ‘신경외과’를 찾아가면 됩니다.
3. 뒷목에서 뒷머리에 이르는 묵직한 두통
뒷목을 중심으로 마치 누르고 조이는 듯 묵직한 두통을 느낀다면 이는 ‘긴장형 두통’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두통은 목에 충격을 받았거나 자세가 좋지 않을 때 많이 발생하는데요. ‘신경외과’ 또는 ‘두통 클리닉’을 방문하면 됩니다.
4. 관자놀이가 아픈 두통
관자놀이가 마치 뛰어다니는 듯한 통증은 흔한 ‘편두통’ 증상입니다. 이는 특별한 동반질환 없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며, 통증의 정도가 점점 심해지거나 주기가 짧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1개월 이상 잦은 두통을 느낀다면 ‘신경외과’를 찾습니다.
5. 가슴과 복부 통증을 동반한 두통
위치를 정확히 특정할 수 없는 찌릿한 통증이 가슴, 복부에 전반적으로 나타난다면 폐, 위, 장, 혈관 관련 다양한 질환을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가정의학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소화불량을 동반한 두통
갑작스럽게 소화불량을 동반한 두통이 있다면 이는 위와 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소화기내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혹여 내시경을 해야 할 수도 있으니 전날 저녁 9시부터 금식을 하고 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심한 불면증이 함께하는 두통
불면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두통’입니다. 이는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지 못한 것으로 수면의 질만 해결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수면의학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최근 스트레스 또는 음주, 고민 등 달라진 부분들을 생각해보고 방문하면 진료가 훨씬 수월합니다.
두통 타이레놀, 계속 먹어도 될까?
일단 두통이 시작되면 타이레놀부터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타이레놀은 심한 두통감을 느꼈을 때, 빠른 시간 내에 증상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탁월한 약입니다. 항간에는 자주 복용하면 내성이 생긴다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자주 먹어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두통 병원 어디로 가야할까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우리나라는 이전부터 ‘두통’은 이겨내면 괜찮아진다는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방치하면 자칫 큰 질병으로 발전될 수 있으니 1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