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현 증상 및 질환

속 쓰릴 때 해결법 4가지, 1분이면 치료됩니다

by 아르기닌℡Ⅷ 2021. 9. 7.

속 쓰림 때문에 불편하신가요? 저는 속 쓰림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지금부터 제가 효과를 봤던 속 쓰릴 때 해결법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속 쓰림 원인

 

 

속 쓰림의 원인은 바로 위산과다입니다. 위산은 공복에 약물을 복용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을 때, 흡연, 스트레스, 피로 등에 의해 과다 분비됩니다. 이런 증상들이 지속되면 결국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다양한 질병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속 쓰릴 때 해결법

1. 위장약 복용

속 쓰림을 가장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역시 위장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시중에 겔포스엠, 개비스콘, 잔탁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3가지 제품 모두 속 쓰림에 좋지만 다른 특성이 있으므로 증상에 맞춰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겔포스엠 : 속 쓰림과 함께 가슴에 가스가 찬듯한 더부룩한 느낌이 있을 경우
개비스콘 :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과 함께 신물이 올라오는 경우
잔탁 : 속 쓰림이 없어지지 않고 장시간 계속되는 경우

 

 

2. 따뜻한 물 섭취

속 쓰릴 때 따뜻한 물을 마시면 증상이 줄어듭니다. 이는 위를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신물, 더부룩함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차가운 물을 마시면 오히려 속 쓰림을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양배추 섭취

양배추는 속 쓰림을 없애주는 탁월한 음식입니다. 위 건강에 도움을 주며, 속 쓰림 증상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데요, 상황에 따라먹는 형태를 달리하면 증상 개선에 훨씬 효율적입니다. 만약 현재 속 쓰림이 심한 상황이라면, 양배추즙을 마셔 빠르게 위를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고, 예방 차원에서 관리하는 것이라면 양배추를 씹어먹거나 환 형태로 먹는 게 바람직합니다.

 

4. 꿀 섭취

꿀은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아침 공복에 속 쓰림이 심한 경우라면 꿀 한 스푼만으로도 엄청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따뜻한 물 500ml에 밥숟가락으로 꿀을 한 스푼 넣어 마셔주면 됩니다.

 

 

속 쓰림에 나쁜 음식

1. 우유

흔히 속 쓰릴 때 부드러운 우유를 먹으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우유가 위장을 보호한다는 잘못된 정보에 의해 나온 이야기인데요. 우유는 오히려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만약 위와 관련된 질병이 있다면 우유를 먹되, 절대 급하게 많이 먹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2. 신맛 과일

신맛이 나는 과일은 위에서 위산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속 쓰림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듭니다. 증상이 발현되면 귤, 오렌지, 레몬, 자몽, 키위 등의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속 쓰림이 잦다면 섭취 자체를 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

카페인이 들어있는 녹차, 커피 및 기타 음료수 들은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속 쓰림을 심하게 만듭니다. 특히 공복에 마시는 커피는 역류성 식도염, 위염 등을 만들어내는 주요 원인이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속 쓰림 예방 생활습관

1. 초콜릿을 먹지 않습니다.

2. 우유를 자제합니다.

3. 기름진 음식을 피합니다.

4. 복부를 조이는 타이트한 옷을 입지 않습니다.

5.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합니다.

6.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자제합니다.

7. 술과 흡연을 멀리합니다.

8. 커피는 하루 한잔, 식사 후에만 섭취합니다.

9. 신 과일의 섭취를 피합니다.

10.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운동하지 않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속 쓰릴 때 해결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만약 속 쓰림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이는 위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병원에 방문,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병원에서 처방하는 위산억제제를 복용하며, 생활습관만 잘 관리해도 속 쓰림 증상은 빠르게 사라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