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현 증상 및 질환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필수체크하세요

by 아르기닌℡Ⅷ 2021. 8. 10.

신장이 안좋을때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자칫 방치하면 더 이상 신장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않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이 안좋아지는 이유

신장은 35세를 기준으로 매년 0.5~1% 정도 기능이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강관리를 잘해도 80세가 넘어가면 젊었을 때의 반 정도밖에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를 보았을 때 신장이 안좋아지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역시 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 노화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외에도 당뇨, 고혈압, 다낭성신질환, 비만, 사구체신염 등이 대표적인 신장 저해 질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장 기능이 손상되는 신부전증으로 발전하게 됐을 때는 감염질환으로 인한 사망률까지 높아져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1. 출혈이 발생한다

신부전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혈소판이 제 역할을 못함에 따라 평소 출혈이 잦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양치를 할 때 잇몸에 피가 나거나 갑자기 코피를 흘리기도 합니다. 더불어 대변을 볼 때도 피가 섞이는 현상이 종종 보이곤 합니다.

 

2. 어지럼증이 생깁니다

신장이 약해지면 요독 증상이 생기게 되며 이에 따라 어지럼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빈혈처럼 심한 어지러움을 겪게 되고, 이에 따른 해소되지 않는 피로감, 기억상실, 의욕의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독증에 걸리면 혈액투석을 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동반증상을 잘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속이 좋지 않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으면 소화기에도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평소 속이 더부룩하고, 매스꺼운 느낌이 발생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역, 구토 등이 추가로 나타나게 되며, 식욕부진에 시달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4. 몸이 붓습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다하면 몸의 수분을 조절, 배출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몸에서 수분을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붓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낮보다 밤에 더 심하게 나타나며, 얼굴과 손, 발 등이 퉁퉁 붓는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5. 입냄새가 심해진다

신장이 체내에 쌓이는 암모니아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함에 따라 입냄새(구취)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양치나 가글을 통해서 해소할 수 없으며, 코를 찌르는 듯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사회생활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6. 시력이 저하됩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눈에 정상적으로 공급되어야 하는 혈액이 감소되어 갑작스레 눈이 침침해지고, 멍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7. 소변색이 이상해져요

정상적인 소변은 맑고 투명한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매우 짙은 노란색을 띠게 되며, 더불어 거품도 비이상적으로 많이 보이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지린내가 유독 심하기 때문에 건강상 문제가 있음을 직감할 수 있습니다.

 

8. 다크서클이 생겨요

흔히 눈밑은 몸의 수분 순환을 체크하는 지표라고 합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눈밑이 짙어지는 다크서클이 생기게 되며, 더불어 피로감까지 느끼기 때문에 유독 부각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소변이 달라져요

물을 평소와 달리 많이 마시지도 않았는데 소변량이 엄청나게 증가했다면, 갑자기 새벽에 요기를 느껴 소변을 봐야 한다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음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5일 이상 지속된다면 신장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좋은 음식

1. 복분자

복분자에는 비뇨기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폴레페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섭취 시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고, 배뇨 장애를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2.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은 신장의 열을 내리고 몸의 뭇기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옥수수수염만 잘 닳여마셔도 신장 기능장애로 인한 붓기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결명자

결명자는 신장의 건강을 회복시키고, 수분을 대변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신장 기능을 유지하는 데 있어 매우 좋습니다.

 

 

4. 호박

호박은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걸러주며, 더불어 신장의 부담을 감소시키는 음식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신장 기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피망

피망은 염증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음식으로 신장염에 좋으며, 더불어 이뇨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신장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약의 상당수는 피망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6. 체리

체리는 항염기능을 가지고 있어 신장 염증을 예방,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더불어 항산화 물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신장을 보호해줍니다.

 

7. 계피

계피는 신진대사 및 혈류량을 활발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섭취하면 정상으로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계피는 체력 및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및 신장이 안좋을 때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장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평소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제해야 하며, 스트레스를 제때 풀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