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신 주수별 검사 알아보기

by 아르기닌℡Ⅷ 2022. 5. 21.

임신 주수별 검사가 궁금하신가요? 임신 주수에 맞춰 정확한 검사를 해야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지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꼭 인지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임신 주수별 검사는 어떤게 있는지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입덧에 좋은음식 알아보기

임신주수 계산방법 10초면 끝
임신초기 주의사항, 유산위험?
임신초기 좋은음식 알아보기
임신 시기별 영양제 추천

 

임신 주수 계산하기

임신 주수별 검사를 알아보기 이전에 내가 알고 있는 임신주수가 맞는지 부터 체크해야 합니다. 혹여 이를 잘못 알면 검사 자체에 문제가 생기 때문에 필히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단 링크를 통해 10초만에 임신 주수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별 검사

임신 주수별 검사는 기본적으로 4주마다 검사하게 됩니다.

 

임신초기 기본검사

임신에 이상이 없는지 산모의 건강상태를 토대로 검사합니다.

병력 청취 문진(내과적 질환, 수술력, 가족력, 산과력 등), 골반진찰(냉, 성병, 자궁기형, 정맥류, 골반 크기 등), 초음파(정상 임신여부, 태아크기, 심박동, 쌍태 유무 자궁, 난소 기타 이상소견 확인),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소변검사(당뇨, 단백뇨, 혈뇨, 세균 유무), 혈액검사(빈혈, 혈액형, 간염, 매독, 에이즈, 풍진 등)

 

임신초기 입덧을 줄이기 위해서 꼭 먹어야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음식만 잘 섭취해도 입덧은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입덧을 완화시켜주는 음식이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10~14주

태아의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정상 유무를 체크합니다.

임신초기 기형아 선별 혈액검사(PAPP-A, Free B-HCG), 임신초기 정밀 초음파 검사(태아 목투명대, 코뼈 등), 융모막 검사(필요에 따라)

 

임신초기 기형아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반드시 산모 영양제를 섭취해야 합니다. 주수별 영양제를 알고 싶으시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5~22주

태어의 건강 이상을 좀 더 디테일하게 체크합니다. 기형아 이상 시, 양수검사를 하게 됩니다.

임신중기 기형아선별 혈액검사(QUAD 검사), 양수검사(필요 시)

 

 

20~24주

정말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합니다.

임신중기 정밀 초음파 검사

 

 

24~28주

산모의 건강에 유의하여야 하는 시기로 다양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임신성 당뇨 선별 혈액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입체초음파, 혈압/체중 측정(매진료시)

 

 

28주~분만전

분만 전, 태아의 상태와 산모의 건강 상태를 체크합니다.

혈압/체중/소변 검사(매진료시), 태아 심박동 검사, 자궁높이 및 태아위치 내진, 분만 전 혈액검사

 

 

맺음말

지금까지 임신 주수별 검사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신 주수에 맞춰 정확한 검사를 해야 문제될 부분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핸드폰이나 달력에 체크하여 이를 잊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주수를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잘못된 정보로 인해 임신주수를 잘못 파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산모와 태아를 위해서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데요. 정확한 임신주수 계산방법이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