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신주수 계산, 10초만에 하는 방법

by 아르기닌℡Ⅷ 2022. 5. 21.

임신주수 계산하는 게 어려우신가요? 여기저기 알아봐도 계산법이 각기 달라 정확한 주수 계산을 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정확한 임신주수 계산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입덧에 좋은음식 알아보기

임신초기 주의사항, 유산위험?
임신초기 좋은음식 알아보기
임신 시기별 영양제 추천
임신 주수별 어떤 검사할까?

 

임신주수 계산방법

임신주수는 태아의 성장속도를 체크하는 가장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정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주수별 검사를 하게 되기 때문에 착오가 있는 경우 향후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마지막 생리시작일'을 기준으로 +280일을 '분만예정일'로 잡습니다. 숫자를 어렵게 더할 필요 없이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3달, +7일을 해주면 끝입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 5월 20일이었다면 (5월-3달 = 2월) & (20일+7일=27일) 즉, 2월 27일이 분만예정일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복잡하다고 생각하신다면 하단 임신주수 계산기를 통해 간단히 체크할 수 있습니다.

 

 

임신주수 Q&A

임신테스트기가 2줄이라면, 언제부터 1일차?

▶ 임신주수와 임신테스트기는 전혀 별개입니다. 즉, 임신테스트기는 단순 임신 유무를 체크하는 것일뿐 임신주수를 판단하는 기준이 아닙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 및 시기를 알고 싶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2. 병원과 내가 계산한 분만예정일이 다르다면?

▶ 산부인과에서는 복부초음파와 질초음파를 통해 임신주수를 체크합니다. 임신주수 7주 전에는 아기집의 크기, 그 후에는 태아의 크기로 예정일을 체크하게 되는데요. 큰 차이가 날 일은 없지만 굳이 따진다면 산부인과에서 말한 예정일을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인공수정을 했다면 주수계산은 어떻게?

인공수정의 경우, 난자를 채취한 날을 2주로 체크합니다. 하지만 이는 산부인과 초음파 검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단순 참고사항일 뿐, 병원에서 체크한 분만예정일을 인지하면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임신주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신주수는 내 아이의 건강은 물론, 산모의 건강을 위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입니다. 산부인과에서 분만예정일을 전달받더라도 꼭 한번 직접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임신 주수를 정확히 알았다면, 시기마다 어떤 검사를 해야하는지도 인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서 산모 또는 태아의 문제를 미연에 예방/치료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임신 주수별 어떤 검사가 있는지 하단 링크를 통해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