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이 난 위치에 따라 원인이 다르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한의학에서는 여드름 위치를 보고 건강의 정도를 판단하기도 하는데요. 지금부터 여드름 부위별 원인 및 없애는 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 부위별 원인
1. 코 여드름
코와 코 주변은 기본적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하기 때문에 특히나 세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건강상으로는 위장이 좋지 않아 소화불량을 겪거나 과도한 음주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많이 나타납니다.
※ 코 여드름 없애는 법
코는 얼굴 피부 중에서도 굉장히 민감한 축에 속하기 때문에 여드름이 보기 싫다고 하여 절대 손으로 만지거나 짜는 것은 금물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농이 생길 때까지 우선 기다려 주어야 하며, 이후 여드름을 짜는 바늘로 농이 나오도록 터트려 주고 깨끗이 세안해줍니다.
2. 등 여드름
등은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청결에 문제가 많이 생기는 곳입니다. 보통 샴푸나 바디 샤워를 하고 나서 등에 남은 세정액을 제대로 닦지 않아 발생하곤 하며, 장시간 누워있다가 등에 있는 모공이 막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등은 피로 누적과 스트레스에 의해 여드름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등 여드름 없애는 법
등은 여드름을 짜는 것이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통풍을 잘 시키고 그대로 두는 것입니다. 더불어 등에 세정액이 남지 않도록 충분히 씻어내며, 드라이기로 건조를 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턱 여드름
턱에 여드름이 집중되어 나타난다면 이는 외적 요인보다 건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기본적으로 생식기나 신장에 대한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며, 여성의 경우는 생리, 임신 등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턱 여드름 없애는 법
턱은 피부가 연하기 때문에 여드름을 잘못 짜면 색소침착으로 흉지기 쉽습니다. 이에 따라 고름이 노랗게 보일 때까지 우선 기다려준 후, 여드름을 짜는 기구로 가볍게 눌러 짜주면 됩니다. 만약 좁쌀처럼 많이 난다면 일주일 정도 기다린 후, 호전이 없을 시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볼
볼 여드름은 주로 청결 문제와 많이 직결됩니다. 핸드폰, 베개 등에 직접적으로 닿기 때문이며, 평소에 각별히 청결에 신경써야 더 이상 늘어나지 않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위장 또는 호흡기에 문제가 있을 경우 나타난다 알려져 있습니다.
볼 여드름 없애는 법
볼 여드름은 가장 먼저 베개와 이불을 살균 세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드름을 치료한다 한들 청결에 문제가 있다면 또다시 생기기 때문입니다. 볼 여드름은 다른 여드름에 비해 완전히 없어지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더불어 미관상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위로 손으로 만지다가 덧나기 일쑤인데요.
볼에 마스크나 베개, 이불 등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농이 가득 찰 때까지 기다렸다가 기구로 빼내줍니다. 볼은 흉터가 많이 남는 곳이기 때문에 농이 차지 않았는데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후회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5. 이마
이마는 머리카락이 내려와 자극을 주기 때문에 여드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머리에 스프레이, 젤은 물론, 헤어로션을 바르는 경우 모두 이마 청결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마 여드름은 주변으로 빠르게 번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초기에 잡지 않으면 큰 고생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심장에 열이 많거나 수면이 부족할 경우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이마 여드름 없애는 법
이마에 난 여드름은 무엇보다 잠을 푹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면의 질만 좋아져도 저절로 여드름이 없어지며, 농이 찼을 때는 기구로 가볍게 빼내 주면 됩니다. 또한 집에 있을 때는 머리띠를 이용해 머리카락이 닿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드름 패치로 해결될까?
여드름이 빨갛게 올라와 미관상 좋지 않기 때문에 여드름 패치를 많이 이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여드름 패치는 여드름이 매우 경미한 경우에만 도움을 줄 뿐, 사실상 큰 효과를 바라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농이 찬 여드름이나 빨갛게 오른 여드름에 패치를 붙이면 자극을 주고 통풍을 막기 때문에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드름에 있는 농을 기구로 완전히 빼낸 후 붙이는 것이 가장 좋으며 만약 피부가 붉어지거나 통증이 생긴다면 바로 뗀 후,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여드름 부위별 원인 및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드름이 나면 보기 싫어 손으로 만지기 쉬운데요.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되도록 거울을 보지 말고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하루 2L 이상의 물 섭취만 해도 여드름은 자연적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