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장염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먹으면 큰일납니다

by 아르기닌℡Ⅷ 2021. 10. 5.

장염으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장염인데도 불구하고 음식을 잘못 섭취할 경우, 증상이 더욱 심해져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장염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1. 카페인이 든 음료

장염은 설사를 하기 때문에 수분이 빠르게 몸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배뇨를 촉진시키는 카페인 함유 음료는 마시면 안 됩니다. 대표적으로 커피, 녹차, 박카스, 보이차 등을 들 수 있으며, 소량도 증상을 심하게 할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2.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차

보통 장염에 걸리면 따뜻한 차를 마시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차는 이뇨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되도록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옥수수수염차나 결명자차의 경우, 이뇨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절대 마시면 안 됩니다.

 

3. 기름진 음식

기름에 튀기거나 굽는 음식은 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설사와 복통을 더욱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름으로 요리하는 음식은 금해야 합니다.

 

4. 당이 과한 음료

대부분의 음료는 당이 과다하게 들어 있으므로 설사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차게 먹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장염에 최악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밀가루 음식

밀가루는 장에 오랜 시간 머물면서 치료를 더디게 합니다. 이에 따라 튀김류나 과자, 라면, , 빵 등 밀가루 음식은 모두 피해야 합니다.

 

6. 우유 및 유제품

우유는 유당불내증이 없는 사람이라면 따뜻하게 해서 마셔도 됩니다. 다만 유당불내증이 있을 경우, 장염을 더욱 심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해야 하여, 유제품으로 분류되는 치즈, 아이스크림 등도 금해야 합니다. 유당불내증이 없더라도 장염이 심할 경우는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술

장염인데도 불구하고 술을 마시게 되며, 입원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장에 심한 자극을 주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는데요. 특히 술과 함께 먹는 안주 대부분이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것이기 때문에 매우 안 좋습니다.

 

8. 매운 음식

장염에 제일 안 좋은 음식은 단연 매운 요리입니다. 매운 음식은 장에 직접적으로 자극을 주고, 염증을 더욱 심하게 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더불어 짠 음식도 좋지 않으니 금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1. 물

장염은 심한 설사를 동반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물을 마셔주어야 합니다. 장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소량을 나누어 여러 번 섭취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2. 두부

두부는 장에 자극을 주지 않고, 영양분도 뛰어나 장염에 매우 좋습니다. 되도록 조리를 하지 않고 순수 두부 형태로 먹는 것이 좋으며, 섭취가 어렵다면 소량의 간을 해 먹습니다.

 

3. 감자

감자는 위장에 특히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감자 속에 찐득한 성분이 장을 보호해주는 것인데요. 뜨겁지 않은 상태의 감자를 섭취해야 합니다.

 

4. 양배추

양배추는 장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매력적인 음식입니다. 장염으로 고생할 때 꾸준히 먹어주면 증상이 빠르게 완화됩니다. 양배추를 생으로 먹기 힘들다면 양배추즙을 구매하여 먹어주면 흡수도 빨라 효과적입니다.

 

 

5. 매실

매실은 장에 있는 균을 제거하고,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뜻한 물에 매실액을 넣어 차 형태로 마셔주면 됩니다. 생매실은 오히려 장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합니다.

 

6. 마늘

마늘은 장염의 주 증상인 설사를 막아주고, 복부를 따뜻하게 해 주어 복통을 완화시켜줍니다. 마늘 자체가 다소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에 흑마늘 형태로 쪄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 이온음료

이온음료는 심한 설사로 배출된 전해질과 수분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다만 너무 차게 마시면 장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상온에 두어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염으로 고생할 때는 이온음료만 꾸준히 먹어도 충분히 완치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장염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말씀드렸습니다. 보통 장염에 걸리면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지사제를 먹곤 하는데요. 설사 자체가 장염을 치료하기 위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지사제는 오히려 병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선 장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 후, 경과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설사가 지속되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 꼭 이렇게 드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앞두고 계시나요? 대장내시경은 자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을 피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

health.anytimetopic.com

 

과민성대장증후군 완치 후기, 이렇게 치료하세요

갑작스러운 설사와 복통으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저 역시도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사회생활이 힘들 정도의 불편감을 느꼈었는데요. 지금부터 과민성대장증후군 완치 후기 및 관련 정보를 말씀

health.anytimetopic.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