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갑자기 빨개져서 난처한 적이 있으셨나요? 흔히 안면홍조라 불리는 이 증상은 피부색 차이가 심해 창피하기까지 한데요. 지금부터 얼굴 빨개지는 이유 및 해결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얼굴 빨개지는 이유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을 의학적으로 ‘안면홍조’라 부릅니다. 이는 빠르게 혈관이 늘어났다가 수축하지 않으면서 생기는 증상이며, 발생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 안면홍조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경우
- 내외부의 온도차가 심한 경우
- 주량보다 술을 많이 마신 경우
- 폐경기 또는 생리를 하는 경우
- 사춘기 시기인 경우
- 약물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 자외선에 맨 피부를 노출시키는 경우
대표적으로 위 8가지 중 하나에 해당할 경우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은 바로 ‘소극적・내성적인 성격’ 즉,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타인 앞에 서는 것에 대해 겁을 먹거나 심한 긴장을 하기 때문인데요.
이럴 경우 혹시 얼굴이 빨개지지 않을까 심리적으로 더욱 위축되기 때문에 홍조 증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심해지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안면홍조 해결 방법
1. 자기 감정에 솔직해 지세요.
내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은 절대 창피한 일이 아닙니다. 나 자신을 존중받아야 할 존재로 생각하고 평소에 감정 표현을 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잘 되지 않지만 꾸준히 연습하다보면 어느새 감정에 솔직한 사람이 되어있을뿐더러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도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증상이 워낙 심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따른다면 정신과 진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2. 자외선 차단제를 바릅니다.
자외선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지면 모세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안면홍조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바깥에 나갈 때는 무조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2~3시간에 한 번씩 덧발라주어야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얼굴에 자극을 주지 않습니다.
피부를 자극하면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피부트러블을 손으로 만진다거나 각질제거제, 필링 등을 자주 쓸 때 많이 발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세안할 때는 충분히 거품을 내어 손이 최대한 닿지 않게 합니다.
4.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피합니다.
맵고 뜨거운 음식은 일시적으로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얼굴을 빨갛게 만듭니다. 이 같은 현상이 자주 반복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되도록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더운 곳을 금합니다.
안면홍조가 있는 사람에게 사우나, 목욕탕, 찜질방, 난로 옆은 최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확장시키다 못해 늘어나라고 애를 쓰는 것과 다를 바 없으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겨울에는 난방을 많이 하므로 옷을 얇게 겹겹이 입어 온도에 따라 옷을 벗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안면홍조 궁금증 해결
Q) 술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뭘까?
A) 사람마다 각자 술을 해독하는 능력이 다릅니다.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유독 얼굴이 빨간 이유는 알코올 분해력이 그만큼 낮다는 것이며, 이는 몸에서 보내는 위험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운동하면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뭘까?
A)운동을 하면 혈액의 이동이 빨라짐과 동시에 혈관이 확장되게 됩니다. 이에 자연스럽게 얼굴이 빨갛게 되고, 장기간 이 같은 현상을 겪으면 운동을 하지 않아도 평소에 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얼굴이 붉어지고 열이 나는 것도 홍조일까?
A)보통 얼굴이 붉어지면 열감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열감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가래, 기침, 설사 등이 동반된다면 이는 안면홍조가 아닌 특정 질병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얼굴 빨개지는 이유 8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보통 안면홍조는 얼굴이 빨개지지 않을까 고민, 걱정으로 인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휴식을 취할 때 눈을 감고 심호흡을 깊게 하며 마인드컨트롤 하는 것도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