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은 한의학에서도 고급 약재로 쓰일 만큼 귀하게 여겨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녹용을 먹으면 굉장히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녹용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녹용 먹으면 안되는 사람
녹용은 기본적으로 체력과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뼈와 신체 발육에 좋은 대표적인 약재입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1. 몸에 열이 많은 사람
녹용은 기본적으로 더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약재입니다. 이에 따라 몸에 열이 많은 태양인과 소양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무시하고 섭취하게 되면 구토, 설사, 두통, 고열,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맥박이 빠른 사람
맥이 강한 사람은 녹용의 섭취로 인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가슴이 답답해지고 불편한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비만인 사람
녹용은 자양강장의 특성상 체중을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정상 체중을 넘어선 분이라면 녹용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얼굴이 붉거나 충혈이 잦은 사람
얼굴이 홍조를 띠거나 충혈이 잦은 사람은 상체에 열이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녹용은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들게 되므로 피해야 하빈다.
5. 유소아 및 노인
녹용은 면역력과 신체 발육에 좋아 유소아, 노인에게 많이 권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혈관 건강 및 성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유소아는 성 조숙증이 발현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함부로 섭취하면 안 됩니다. 해당 연령이 녹용을 섭취하고 싶다면 먼저 한의원에 찾아가 먹어도 되는지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6. 심장질환 또는 혈압이 높은 사람
심장 질환, 고혈압 등은 녹용으로 인해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현재 관련 질병을 앓고 있지 않더라도 가족력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용 먹을 때 주의점
녹용은 함께 먹으면 부작용을 일으키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는 더운 기운을 가지고 있는 녹용의 특성상 열을 가진 음식과 궁합이 맞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늘, 인삼, 홍삼, 꿀, 파, 부추 등이 이에 해당되며, 만약 함께 먹었을 시에는 피부 발진, 가려움증, 가슴 답답함,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녹두, 배추, 미나리, 메밀, 참외 등은 녹용의 좋은 성분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고 하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용 달이는 방법
1. 물 2L를 팔팔 끓여줍니다.
2. 끓는 물에 아래 재료를 전부 넣고 30분 유지합니다.
(녹용 75g / 당귀 100g / 대추 7개 / 생강 2개)
3. 이후 약불에 4시간을 달여 줍니다.
4. 달여진 물은 실온에 장시간 식혀줍니다.
5. 냉장보관하며, 쉽게 상하므로 이틀 안에 섭취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녹용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약재는 사람에 따라서 보약이 될 수도, 독약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장기간 복용할 예정이라면 반드시 한의원에 방문하여 섭취 관련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