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신초기 주의사항, 유산될 수 있습니다

by 아르기닌℡Ⅷ 2022. 5. 21.

전체 유산 중 70%가 임신 4개월 내에 일어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그만큼 임신초기는 매우 조심해야 하는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반드시 지켜야 할 임신초기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임신주수 계산방법 알아보기
임신초기 좋은음식 알아보기
임신 시기별 영양제 추천
임신 주수별 어떤 검사할까?

 

임신초기 주의사항

1. 출혈, 복통을 체크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몸의 변화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복통과 출혈의 경우 몸의 이상을 말하는 것이므로 민감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해당 증상이 조금만 나타나더라도 바로 산부인과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처 속도에 따라 유산 여부가 결정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커피를 마시지 않습니다.

커피에는 칼슘과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태아의 성장은 물론 유산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론, 커피뿐 아니라 녹차, 홍차 등도 주의해야 합니다.

 

 

3. 운동을 자제합니다.

임신 초기 산모의 몸은 매우 약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을 하는 것은 유산 확률을 높이는 행동입니다. 특히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오랜 시간 서있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몸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4. 체온 상승에 주의합니다.

임신 초기, 고열은 태아의 건강에 극심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평소 체온 조절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목욕, 반신욕, 뜨거운 사우나 등은 절대 피해야 하며, 혹여 몸에 열이 오르면 옷을 가볍게 하거나 주변 온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부부관계는 하지 않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최대한 태아에 충격을 주면 안됩니다. 이에 따라 관계는 4개월 이후에 갖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4개월 이후라도 최대한 안정적인 자세로 배와 자궁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관계를 가져야 합니다.

 

 

6. 소변을 참지 않습니다.

임신을 하면 자궁이 커지기 때문에 빈뇨, 야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럴 때 소변을 참게 되면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방광염은 산모는 물론 태아에게도 매우 좋지 않으므로 소변은 참지 않습니다.

 

 

7. 음식을 조심합니다.

임신부는 음식 섭취를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평소 건강에 좋은 음식도 태아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회, 파인애플, 율무, 팥 등이 있으며 술과 담배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알게 모르게 요리에 재료로 들어가있을 수도 있으니 이 역시 반드시 체크하면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임신초기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떨어지는 낙엽도 조심해야 할 만큼 건강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첫째도 둘째도 안정을 취하고, 마음을 편히 가져야 임신 초기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임신주수를 정확하게 알고 계시나요? 임신주수 계산법이 달라 헷갈리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를 정확하게 알아야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지킬 수 있기 때문에 꼭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임신주수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이 알고 싶으시다면 하단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