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허리 디스크까지 오는 거 알고 계시나요? 추후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겪을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거북목증후군 자가진단 및 치료 후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북목증후군 원인
거북목증후군은 흔히 ‘일자목증후군’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목이 앞으로 나와 마치 거북이 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서 칭해진 것으로 장시간 컴퓨터 또는 핸드폰을 함에 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은 소소한 일에도 훨씬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더불어 시력장애, 두통, 어깨통증, 팔저림, 마비 증상 등을 겪게 됩니다.
거북목증후군은 장기간 계속되면 목은 물론, 허리에 까지 큰 무리를 주게 되기 때문에 허리 디스크까지 유발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거북목증후군 자가진단
- 기상 시, 목이 뻐근하고 아프다.
- 목과 어깨를 틀면 ‘딱딱’ 소리가 난다.
- 베개의 종류를 바꿔도 불편한 감이 있다.
- 등이 굽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 피로감이 심하고, 두통도 동반한다.
- 목을 뒤로하면 통증이 발생한다.
- 스마트폰을 보다 보면 목이 뻐근하다.
- 눈이 침침해지는 느낌이 심해졌다.
- 목이 결리고, 뭉침 증상이 있다.
- 목덜미가 뻐근한 느낌이 지속된다.
- 옆에서 보면 어깨보다 목이 앞으로 나왔다.
*위 항목 중 5개 이상이면 거북목증후군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거북목증후군 치료 후기
저는 평소 목이 앞으로 나왔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 때문인지 목이 뻐근하고 피로한 느낌이 굉장히 많이 들었었는데요. 정형외과에서 검사한 결과 ‘거북목증후군’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전문의는 도수치료를 꾸준히 받을 것을 권했고, 저는 주 1회 도수치료를 받으면서 생활 습관을 개선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제가 생활 습관을 바꾼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거북목증후군 예방법
1. 의자에 앉을 때 바른 자세 유지하기
- 모니터는 눈높이보다 15도 아래로 유지합니다.
- 턱을 당기고 허리를 의자에 맞게 세웁니다.
2. 핸드폰은 앞으로 보기
3.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기
- 머리를 좌우로 번갈아 돌려줍니다.
- 머리에 손을 대고 양어깨로 당겨줍니다.
4. 경추베개 사용하기
이렇게 약 2개월 간 도수치료와 생활습관의 변화로 거북목증후군은 완전히 치료되었습니다. 하지만 향후 생활습관이 이전으로 돌아가면 다시 이전처럼 거북목이 된다는 것을 듣고 현재는 꾸준히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거북목증후군 자가진단 및 치료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을 가볍게 보았다가는 목과 허리에 심한 통증을 일으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바른 자세를 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하며, 책상 앞에 바른 자세 사진이나 그림을 붙여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